본문

건강심리전문가의 역할과 미래

한국건강심리학회에서는 여러분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  • HOME
  • 건강심리전문가
  • 건강심리전문가의 역할과 미래
게시글 상세
한국건강심리학의 발전에 대한 제언 및 계획
작성일 :
2008-04-23
조회 :
2876

한국건강심리학의 발전에 대한 제언 및 계획

 

이경희(호연심리상담센터)


1. 대학내 건강심리학관련과목의 증설
- 건강심리학에 관한 관련과목을 증설하고 강의, 연구할 수 있는 대학학제와의 연결시스템을 확보한다.
건강심리학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위한 연구를 위한 학문적 연계성과 이에 대한 학회의 홍보역할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기존회원의 역할과 활용을 증대한다.

 

2. 관련전문기관과의 연계
- 건강심리학에 대한 이해와 연구를 바탕으로 관련전문기관에서의 훈련 및 연계를 학회차원에서 확보하고 이를 연결시켜 응용학문으로서의 활용성을 증진한다
  건강관련기관이나 상담센터, 연구소등을 중심으로 훈련과정이나 기초연구의 활용성을 증진시키고 활용방안을 모색한다.

 

3. 감독자로서의 건강심리전문가의 활성화와 활용
-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건강심리전문가의 역할을 부여하고 학회의 훈련과 연구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연계의 통로를 넓힌다.

 

4. 분과위원회의 활성화
- 각 전문분야를 보다 구체화하고 활성화하여 분과위원회를 보강, 확대한다.
  연구발표의 장으로서만이 아니라 회원의 보수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효과를 높인다.
  각 전문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분과를 나누고 교육 내용 및 홍보내용을 구체화한다.

 

5. 강연 및 연구내용의 발표 활성화
- 회원의 연구발표기회를 증대하고, 논문을 연구 발표할 수 있는 공간 및 우수논문의 유치를 활성화한다.
  관련전문인의 강연 및 교육의 기회제공을 확대한다.

 

6. 사례위원회의 활성화
-  건강심리사례를 중심으로 사례를 토론하고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사례발표 및 이를 관리하는 사례위원회를 활성화시킨다.
 
* 건강심리학회의 발전을 위한 제언에 기초한 기여계획으로서

1. 건강심리학영역에서의 상담, 심리치료의 자료발표 및 연구에 대한기여
- 실제활용장면에서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사례발표 및 방향제언을 통한 역할을 모색한다. 
    각 심리적인 장애별 사례중심의 소개 및 논의, 실제 건강심리학의 현장에서도움을 청하는 사례들을 소개하고 이를 연구, 제시하여 회원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제공 및 교육에 참여하고 보편적인 활용을 모색한다.

2. 연계기관으로서의 역할 및 감독자로서의 역할모색
- 연계기관으로서의 역할 및연계기관에서의 교육에 참여하고 감독자로서의 역할을 모색한다.  

3. 신체형, 불안장애와 관련된 분과위원회의 참여 및 연구, 교육의 활성화 모색
    - 신체형, 불안장애와 관련된 분과위원회의 구체적인 조직 및 연구내용을 제시하고 활용을 모색하며 이에 대한 참여를 활성화한다.